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금융 용어: 긴축

by endlesstory 2023. 2. 23.

금융에서 긴축이란 무엇인가요?

금융에서 긴축은 경제 내에서 통화 공급을 줄이는 과정입니다.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낮추거나 투기적 투자를 억제하고자 할 때 긴축을 실시합니다. 긴축은 차입 비용의 증가 또는 대출 활동을 줄이기 위한 기타 노력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통화 공급의 긴축은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거나 대차대조표를 축소하거나 둘 다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는 차입 비용을 증가시키고 유통되는 화폐의 양을 감소시켜 소비와 투자를 감소시킵니다.

긴축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중앙은행이 통화 공급을 긴축하면 대출할 수 있는 통화량이 줄어들어 투자와 소비가 감소합니다. 이는 경제 성장을 둔화시키고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긴축은 자산 가격 하락과 금융 시장의 변동성 증가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경제에 대한 신뢰도 하락과 경제 활동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긴축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긴축은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경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투기성 투자를 줄이고 경제 안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긴축은 대출 가능한 금액을 제한하여 금융 위기의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은행이 과도한 레버리지에 빠지지 않고 신용을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긴축의 위험은 무엇인가요?

긴축은 경제 성장률을 낮추고 금융 시장의 변동성을 높이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앙은행이 너무 빨리 또는 너무 공격적으로 긴축을 실시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긴축은 소비자와 기업의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져 지출과 투자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론

긴축은 경제 내에서 통화 공급을 줄이는 과정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을 낮추고 투기적 투자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긴축은 경제 성장률 감소와 금융 시장 변동성 증가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질 소득  (0) 2023.02.23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0) 2023.02.23
실천력 높이기  (0) 2023.02.23
행복을 위한 준비물  (0) 2023.02.22
교육 수준과 정치 및 이념적 갈등의 연관성  (0) 2023.02.22